대장용종
- 대장용종 이란?
- 용종의 조직소견에 따라 악성 및 양성 용종이 있으며, 양성 용종에는 조직소견에 따라 선종, 과형성 용종, 염증성 용종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.
대장용종 중에서 선종은 암의 전구 병변이므로 대장 내시경검사를 통해 이러한 용종을 제거하는 것은 대장암의 예방에 아주 중요합니다. - 대장 용종의 증상
- 대부분의 대장 용종은 증상이 없으나 크기가 큰 용종이 있을 경우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거나 혈변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, 크기가 많이 클 경우 장폐쇄가 생길 수 있습니다.
- 이외에도 끈끈한 점액변, 변비, 설사, 복통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.
- 증상이 없는 경우 검진으로 시행하는 분변잠혈검사에서만 양성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.
- 대장용종 절제술
- 용종을 제거하는 방법은 용종의 크기, 모양, 제거 전 조직학적 소견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, 크기가 5mm 이하로 적은 양성 종양의 경우는 생검 겸자로 제거하기도 하며, 대부분 용종절제술, 내시경점막절제술, 내시경점막하박리술 등 내시경적인 방법으로 제거가 가능합니다.
- 대장용종절제술시 주의해야 할 점과 합병증
- 대장용종을 제거한 환자는 향후 대장용종이나 대장암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할 수 있기때문에 대장내시경검사를 위한 추적검사가 필요합니다. 용종의 개수, 크기 및 조직검사 결과 등에 따라서 추적검사 시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.
- 대장용종 예방법
- 서구화되면서 대장암이 증가하는 만큼 대장용종도 증가하고 있습니다.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방식을 줄이고 섬유소 섭취를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섬유소가 많은 식품 : 섬유소란 사람의 소화 효소로 분해되지 않아 그대로 대변으로 나올 수 있는 식품 섬유를 말합니다. 몸에 들어온 섬유소는 스폰지처럼 수분을 머금어 대변량이 많아지고 부피가 커져서 대변이 장벽을 눌러 장 운동이 항진되어 대변을 잘 볼 수 있게 합니다. 이렇게 되면 대변이 빨리 배출되어 몸에 해로운 물질이 흡수되는 시간이 짧아집니다.
- 섬유소는 특히 곡류에 많이 들어 있는데 보리미숫가루, 보리쌀 등이 섬유소가 많은 곡류이고, 모든 버섯류, 물미역, 김, 파래 같은 해조류, 그리고 과일류로는 복숭아, 대추, 야채로는 고추, 갓 등이 섬유소가 많은 식품입니다. 그리고 전분이 많은 고구마, 도토리 등에도 섬유소가 많습니다.
- 주의 : 섬유소를 먹을 때는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변비가 올 수 있습니다.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면 방귀가 자주 나오는데 불편하기는 하겠지만 의학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.
- 용종의 치료
- 일부 용종, 특히 선종의 경우에는 제거되지 않고 두었을 때 암으로 진행하므로 반드시 제거해야하며, 특히 크기가 큰 용종은 작은 용종에 비해 암 발생의 위험이 높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해야합니다.
- 대부분의 용종의 경우 내시경 절제술로 제거하며, 일부 크기가 아주 크거나 내시경으로 제거하기 어려운 위치에 있을 경우에는 수술로 제거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